옛날 옛적, 지하철역에 '동굴'있던 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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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옛적, 지하철역에 '동굴'있던 시절


 
1985년에 개통한
서울 지하철 3호선과 4호선은
 
88'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여러가지 신기한 시도를 한
노선이라 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 두 노선의 개통부터
가독성 면에서 최강 폰트인
지하철체를 전면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고
 

 
기존의 지하철역 양식에서 탈피해
유명 건축가인 김수근의 설계로 지어진
중앙청역 (현 경복궁역) 같이
 
인테리어 측면에서
여러가지 새로운 요소를
적용해본 것이
대표적인 예시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와 함께
외국에서도 보기 힘든
독특한 모습의 역사 인테리어가 있었으니...
 


바로 동굴을 그대로 옮겨놓은듯한
인공암반 인테리어가 그 것이다
 
충무로역의 3호선 승강장과 환승통로는
화강암 구조를 뚫고 지어졌다는 점에서 착안해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 (FRP) 으로
벽과 지붕에 인공암반을 설치해서
마치 동굴처럼 꾸며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특히 3호선과 4호선 환승통로가 굉장히 길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웅장하게 느껴지는 모습을 자랑했으며
 


특히 3호선 승강장은
진짜 동굴에 역을 지어둔 것 처럼 꾸며져
굉장히 이색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충무로역의 모습은
향후 지어지는 몇몇 지하철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니
 


90년대에 개통한
5호선의 신금호역
 


영등포시장역
 


마천역
 


7호선의 가리봉역(현 가산디지털단지역) 등
여러가지 역에 적용된 것이 대표적으로
 
이래저래 세기말 감성으로
1990년대를 상징하는
인테리어라고 볼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이렇게
특이한 모습의
인공암반 인테리어는
 
2003년을 기점으로
싹 다 철거라는 운명을 맞이하게 되니
 


바로 2월 18일에 일어난
대구 지하철 방화 사건으로 인해
수백명이 죽고 다치면서
 
지하철 내 가연성 자재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인공암반에 쓰인 재료인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 (FRP)이
가연성임은 물론이고
 
인공암벽이 튀어나와있어
넘어지면서 충돌시 머리부상의 위험이
굉장히 크다는 점이 지적받으면서
 

 
인공암벽 인테리어는
2005년의 동대문역을 시작으로
2010년대에 전면 철거되기 시작했으며
 


가장 유명하던 충무로역
2012년을 마지막으로
 

 
기존의 인공암반을 철거한 뒤
불연성 마감재로 리모델링을 완료하면서
더이상은 볼 수 없는 모습이 되었지만
 


몇몇 역은 아직까지도
인공암반의 시절이 흔적으로 남아
역명판이 길쭉한 알약형으로
생긴 모습을 볼 수 있고
 


2021년, 7호선의 서부 연장 과정에서
개통하게 된 석남역
 
불연재로 만들어진
인공암반으로 인테리어되면서
 
옛 시절의 추억을
약간이나마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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